본문 바로가기

취미 생활/Audio & Video

야마하 사운드바 SR-X50A를 사용해보았습니다

1. 시작하기에 앞서

DVD 시절부터 대략 20여년간 거실에서는 리얼 5.1채널에서 우퍼를 제외한 5.0채널 환경을, 방에서는 5.1채널 환경을 구성하여 유지하며 동영상 및 게임 라이프를 즐겨왔습니다.
4년 전에 집을 이사하면서, 설치의 번거로움과 공간, 그리고 돌비 애트모스 때문에 사운드바로 교체하는걸 고려한 적이 있었으나, 입체음향이 얼마나 만족스럽게 느껴질지 감이 오지 않아서 그동안 미루고 있었습니다.
마침 야마하 코리아와 DVDPrime에서 SR-X50A 사운드바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길래 지원하였고, 당첨되어 이렇게 리뷰를 진행해봅니다.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신 야마하 코리아와 DVDPrime측에 감사드립니다.

 

본 사용기는 야마하뮤직코리아로부터 제품을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2. 야마하 SR-X50A 소개

야마하 공식 사이트에서 스펙을 찾아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TRUE X BAR 50A
Front Surround System
General Drivers Front L/R: 4.6 × 6.6 cm (1-3/4 × 2-5/8") cone × 2, Height L/R: 5.2 cm (2") cone × 2, Built-in Subwoofer: 7.5 cm (3") cone × 2 Subwoofer: 16 cm (6-1/4") cone
Output Power 280 W (Front L/R: 30 W × 2-ch, Height L/R: 30 W × 2-ch, Built-in subwoofer: 30 W × 2, Subwoofer: 100W )
Power Consumption Center unit: 36 W, Subwoofer: 18 W
Standby Power Consumption 0.5 W (HDMI control off, Bluetooth® standby off), 2.0 W (HDMI control on, Bluetooth® standby off), Subwoofer: 2.0 W
Dimensions (W x H x D) Center unit: 1,015 × 63 × 112 mm (40" × 2-1/2" × 4-3/8"), Subwoofer: 187 × 407 × 409 mm (7-3/8” × 16” × 16-1/8”)
Weight Center unit: 3.9 kg (8.5 lbs), Subwoofer: 9.4 kg (20.7 lbs)
Input / Output HDMI 1 in / 1 out (eARC)
Digital Optical Yes
Subwoofer output No
Analog Audio No
HDMI 4K Pass-through Yes
eARC/ARC eARC/ARC
CEC Yes
Auto Lip-Sync max 500 msec
Sound Technology Surround Technology Dolby Atmos
Surround Mode Stereo, Standard, Movie, Game
Compressed Music Enhancer No
Bass Extension Yes
Audio Formats Dolby Digital Yes
Dolby Pro Logic II No
DTS Digital Surround No
Connectivity Wireless Music Streaming Yes
Wi-Fi Yes
MusicCast Surround No
AirPlay AirPlay 2
Bluetooth Version/Profile Version: Ver 5.0 / Profiles: A2DP / Codecs: SBC, AAC
Bluetooth Maximum Communication Range Approx. 10 m ; 33 ft (without obstructions)
Wireless Subwoofer Yes
Other Features App Control Yes (Sound Bar Controller)
True X Surround Yes
Learning Function No

 

스피커가 전면 좌우측 1개씩, 업파이어링 좌우 1개씩, 빌트인 서브우퍼 좌우 1개씩이 있고, 추가로 설치하는 서브우퍼가 하나 있군요. 5.1ch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센터 스피커가 없습니다.

 

지원하는 사운드 포맷은 Dolby Atmos, Dolby Digital을 지원합니다. 아쉽게도 dts는 미지원인데, 스펙을 볼 때만 해도 별 생각없이 그냥 넘겼다는...

 

블루투스도 지원하니까, 휴대전화와 연결해서 음악을 듣는 것도 가능합니다.

 

3. 개봉

택배가 도착했다는 메시지를 받고 집에 오니, 엄청나게 큰 박스가 놓여 있었습니다.

 

 

포장 박스를 열어보니 아주 독특하게 생긴 박스에 담겨있었습니다.

 

 

종이와 완충재를 아낄 수 있겠고, 후면 위성 스피커가 포함된 패키지에서는 저 비어있는 부분에 위성 스피커를 넣으면 되니 괜찮은 아이디어다 싶습니다.

 

꺼내보면 사운드바와 서브우퍼, 리모컨, 매뉴얼, 2개의 전원 케이블(사운드바, 서브우퍼), TosLink 광케이블 등이 들어있습니다. 리모컨에 배터리가 들어있는채로 와서 편했습니다.

 

침실에서 설치할 위치에 일단 늘어놓아보았는데, 심플하고 좋습니다.

 

 

가로로 길게 놓여있는게 사운드바 본체고, 우측에 있는 하얀 박스가 서브우퍼입니다.

서브우퍼가 무선으로 연결되는지라 선이 필요없어서 설치도 깔끔하게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사운드바의 뒤쪽에는 HDMI IN/OUT 단자, 광입력 단자, 이더넷 포트, 전원 입력 단자 등이 있는데, 시인성이 매우 좋습니다.

 

침실과 거실 모두, 소스 - 사운드바 - TV의 구성으로 연결하였습니다.

 

4. 환경 소개
테스트를 진행할 곳은 복층 구조의 빌라인 저희 집입니다.
집안에서 총 두 곳의 테스트 환경에서 사용해보았습니다.

1) 침실
부모님께서 안방으로 사용하시는 평범한 침실입니다. 50인치 삼성 UHD TV가 설치되어 있고, 음악 감상용으로 마이크로 컴포넌트 한 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천정의 높이 또한 평범하므로, 업파이어링 스피커에 의한 반사가 무난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2) 거실
저희 집은 복층 구조의 빌라인데, 거실 천정까지 높이가 무려 5미터입니다.

이에 따라 업파이어링 스피커의 반사가, 침실에 비해서는 좀 부족하거나 아예 안될 수도 있는 환경입니다.


55인치 삼성 FHD TV가 설치되어 있고, 영화 및 음악 감상용으로 야마하 6.1채널 RX-V1200 리시버와 JBL 4312M 4개, 정체불명의 센터 스피커, 삼성전자 BD-F7500 블루레이 플레이어로 구성된 5.0채널 오디오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5. 테스트용 타이틀
테스트용 블루레이 타이틀은 총 세 개를 준비하였습니다.

⓵ 탑건: 매버릭

 

제가 갖고 있는 타이틀 중 Dolby Atmos를 지원하는 유일한 타이틀입니다.
거실과 침실에서 감상하며 천정 높이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느껴보고자 선정하였습니다.

 

⓶ 터미네이터2: 심판의 날

 

음향이 DTS HD 5.1로 수록된 타이틀입니다. 이걸로 고를 때만 해도 그냥 워낙 좋아하는 타이틀이라 골랐는데... Dolby Atmos가 아닌 관계로 거실에서만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⓷ THE IDOLM@STER MOVIE 빛의 저편으로!

 

음향이 Dolby Digital 5.1로 수록된 타이틀입니다. M@STERPIECE 공연 장면을 위하여 극장을 3번이나 갔던 기억이 있네요. 리얼 5.0/5.1 채널로 감상하면 극장에서 보던 그 느낌이 나는지라 골라보았습니다.

 

6. 테스트

 

1) 침실에서 테스트

일단 일반적인 천정 높이 환경에서 경험을 해 봐야겠기에, 침실에 먼저 설치해서 탑건: 매버릭을 재생해보았습니다.

재생장치는 Dolby Access 앱을 설치한 PC를 사용하였고, 플레이어로는 Cyberlink PowerDVD 23을 사용하였습니다.

 

Dolby Access에서 기기 종류는 홈시어터를 선택하였고, PowerDVD 23에서 음향은 HDMI를 통한 passthrough로 설정하였습니다.

 

일단 탑건: 매버릭을 재생해본 소감은...

 

와... 이래서 Dolby Atmos를 사람들이 찾는구나...

 

공간감이 정말 훌륭합니다. SR-X50A 사운드바를 처음 설치했을 때는 밤이라서 볼륨을 크게 키워보지 못해서, '스피커가 앞에만 있는데 이런 느낌이 난다고?' 정도였는데, 다음날 낮에 휴가를 내고(!) 소리를 키워서 감상해보니 미사일이 슝슝 날아다니는게 느낌이 좋았습니다. 테스트 종료 후에는 한대 사서 방에 놓고 싶을 정도였습니다. :-)

 

처음에는 앞의 개봉기에 놓았던 높이에 두었더니, 위에서 날 소리가 약간 앞에서 나는 느낌이어서 고개를 갸우뚱 했습니다만, 기존에 있던 마이크로 컴포넌트의 스피커위에 올려서 높이를 높여주니 한결 좋아졌습니다.

실제로 설치할때는 벽에 거치해서 TV 바로 아래나 위에 설치하는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테스트를 진행하는 내내 공통적으로 느낀 점입니다만, 리어가 리얼 5.1채널에 비해서 약간 부실하게 느껴지는 면은 있습니다. 이건 별매품인 위성 스피커를 추가하면 충분히 보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터미네이터2를 재생해보았는데...

소리가 안나는겁니다?

 

앞에서 별 생각없었던 dts의 미지원이 여기서 튀어 나온겁니다...

그래서 이건 PowerDVD 23에서 디코딩해서 전달하는 방식으로 처리하니 OK...

 

2) 거실에서 테스트

상술한 바와 같이 천정이 매우 높아, 업파이어링 스피커가 거의 제 역할을 못할 것으로 예상하는 환경입니다.

재생장치는 삼성전자 BD-F7500 블루레이 플레이어입니다. bitstream passthrough도 되고, DTS나 DD로 재인코딩도 되는 기종입니다.

 

TV아래에 서랍장이 있어 거기에 놓았는데, 침실 테스트와는 달리 사운드바의 높이를 올려볼 방안이 없어서...

 

 

바닥에 앉아서 감상해보았습니다. :-)

아, 실제로 구동할때는 우측 서브우퍼를 막으니까, 오른쪽의 리시버는 내려놓았습니다. 

 

일단, Dolby Atmos 테스트를 위해서 탑건: 매버릭을 감상해보았습니다.

역시나 예상했던대로 위쪽에서 들리는 음향이 약해지긴 했습니다...만, 생각보다 맹탕은 아니네요?

 

업파이어링 스피커가 지향성이겠지만, 그래도 출력하는 소리가 약간 퍼지긴 할 것이라 그런지 좀 약해도 들리긴 합니다.

일단 소리가 감싸주는 느낌은 여전히 꽤 괜찮아서, '스피커가 앞에만 있는데 이런 소리가 난다고?' 하는 느낌은 확실하게 듭니다.

 

당연하게도 리어가 약한 느낌은 여전합니다만... 이건 위성 스피커를 추가하면 될 문제니까 보완 가능.

 

다음으로 터미네이터2를 재생해보았는데, 이번에는 bitstream passthrough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도 소리가 났습니다.

다만, 그냥 스테레오처럼 들리긴 합니다.

블루레이 플레이어 설정에서 DD로 재인코딩 해주는 옵션을 켜주고 감상해보니, 오... 기존 5.0채널 시스템에 근접한 느낌이 납니다. 음향 모드를 standard로 놓아도 그렇고, movie 1번(야마하 설정. 2번은 Dolby측의 설정)으로 놓으니 조금 더 좋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리어가 좀 약하지만...

 

마지막으로 아이돌마스터 극장판. 이 타이틀은 DD 5.1로 음향이 수록되어 있어 bitstream passthrough로 놓아도 잘 나옵니다. 터미네이터2와 마찬가지로 기존 5.0 채널 시스템에 필적하는 근사한 사운드가 납니다. 리어는 뭐...

 

7. 소감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좋은데요?'

 

천정 5m의 환경이 그리 흔한 것도 아니고, 일반적인 천정 높이의 공간에서는 굉장히 좋은 음향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천정이 높은 환경에서도 그런대로 훌륭한 소리를 내어줘서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서브우퍼나 위성 스피커(안 써봤지만...)와의 연결이 무선이라, 3년전에 이사하면서 열심히 스피커를 배치하고 스피커선을 이리 돌리고 저리 돌리고 했던 그 고생이 무슨 쓸모였을까 싶을 정도로 간편한 설치와 배치의 자유로움도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야마하코리아 공식 사이트에서의 가격이 위성 스피커 포함하여 100만원 수준이라 가격도 합리적인 수준이라 봅니다.

지금 사용하는 리시버와 스피커의 조합에 몇백만원이 들어간걸 생각하면...

조만간 하나 구입하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다시 한번, 이런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신 야마하뮤직코리아와 DVDPrime측에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